본문 바로가기
고전주의

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

by 뮤지션 옥쌤 2022. 10. 14.
반응형

모차르트 작은 별 변주곡은 어린아이들도 반짝반짝 작은 별 ~~~ 동요를  흥얼흥얼 부르는 그야말로 국민동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영어 알파벳을 이 멜로디에 붙여서 ABC를 처음 배울 때 ABCD, EFG , HIJK LMN~~~ 이 친숙한 곡을 작곡한 음악의 신동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의 탄생

모차르트의 작은별 변주곡은 태교음악의 절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곡의 제목은 작은 별과 는 관계가 없다. 이곡은 모차르트가 1778년 파리 여행 중에서 파리에서 들은 프랑스 민요 [아, 어머님 들어주세요]의 주제에 열두 개의 변주를 붙여 작곡한 곡이다. 이민 요의 원래 내용은 어떤 소녀가 어머니에게 어떤 남자에게 반했다고 , 그래서 괴로워 죽겠다고 고백하는 내용이었다. 아이들의 동요라고 보기에는 좀 어려운 내용인데 나중에 이곡이 여러 가지 동요로 쓰인 것은 모차르트의 아름다운 작곡 솜씨 때문일 것이다.

 

 

 

 

 

이곡은 전에는 파리여행중에 쓰였다고 여겨졌지만 최근에 연구결과로는 약간 다르다. 여행 중 모친의 사망 등 인생의 경험을 쌓은 모차르트가 돌아온 후 약 3~4년이 지난 1781~1782년경에 썼다고 보고 있다. 이 곡은 비록 소품이지만, 작곡가로 원숙해진 후의 모차르트의 작품이니만큼 작다고 , 동요로 불린다고 가볍게 볼 곡은 아니다.

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의 형태

모차르트 작은별변주곡은 1개의 주제(테마)와 12개의 변주로 이루어진 변주곡이다. 연주시간은 총 10분에서 12분 정도로 익히 들어온 멜로디에 비해 충분히 난도가 있는 피아노 연주곡이다. 장조의 밝은 멜로디와 반주 형태를 가졌지만 제8변주가 유일하게 단조로 무거운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하고, 옥타브 테크닉을 요구하는 제7 변주, 손이 교차되는 테크닉을 요구할 정도의 제10 변주 등의 난이도 있는 변주도 있다.

 

이상으로 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음악 미술학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피아노 처음 배우는 친구들의 체험수업으로 모차르트의 작은 별 변주곡 테마곡으로 체험 수업하는데 100%로 등록을 부르는 효자곡으로 너무나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5세 여아 친구의 피아노 피아노 수업 첫날 수업 영상 올립니다.

 

 

반응형